청량리역을 가보면 예전과 완전 딴 세상입니다. 정말 많이 바뀌었죠.
청량이역에서 한정거장 제기동 바로 옆에 신규 분양소식입니다.
바로 ‘제기동역 아이파크’인데요, 제기동 초역세권과 현대 브랜드 아이파크 만남이니 일단 관심을 가져볼 만 합니다.
제기동 아이파크 단지 개요부터 입지, 분양가, 주변 시세까지 세부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제기동 아이파크 – 소형 신축 브랜드 아파트, 일반분양 82세대 공급
제기동역 아이파크는 서울 동대문구 제기동 135-15번지 일원에 공급되는 HDC현대산업개발의 브랜드 신축 아파트입니다.
전체 351세대 중 82세대가 일반분양 대상이며,
지하 2층~지상 20층, 총 4개 동 규모로 조성됩니다.
주택형은 전용 44㎡, 51㎡, 59㎡로 모두 소형 평형에 해당하며,
입주는 2028년 9월 예정입니다.
제기동 아이파크는 비규제지역에 해당하기 때문에 전매제한은 1년, 실거주의무와 재당첨 제한은 없습니다.
청약 조건 살펴보면 서울시 거주자를 대상으로 우선 공급되며,
만 19세 이상 무주택 세대구성원이면 1순위 청약 자격을 갖게 됩니다.
일반 아파트 처럼 대단지는 아니지만, 제기동역 1호선 초역세권과 현대건설 아이파크 브랜드를 생각해보면 우선 검토 아파트는 맞습니다.

입지 – 1호선 제기동 초역세권 + 생활 인프라
부동산에서도 가장 중요하게 볼 부분이 교통, 역세권입니다.
제기동 아이파크의 가장 큰 장점은 초역세권 입지입니다.
지하철 1호선 제기동역에서 도보 약 2~3분 거리에 위치해 있으며, 청량리역과는 단 한 정거장 거리입니다. 예전 청량리역 생각하면 안됩니다~
지금은 완전 천지개벽을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청량리역은 KTX, GTX-B, GTX-C 예정노선까지 연계되는 복합환승역으로, gtx 노선이 2개, ktx 까지 환승되는 역입니다.
또한 동묘앞역(1·6호선), 신설동역(1·2호선)도 인근에 있어 다중 노선 접근성도 아주 좋습니다.
주변이 낙후 된 점이 조금 아쉽긴 합니다만, 생활 인프라 또한 풍부합니다.
제기동 주변에는 서울특별시 동부병원, 동대문구청, 청량리시장, 롯데백화점 청량리점, 대형마트 등 다양한 생활 시설이 밀집해 있습니다.
교육 인프라도 탄탄한 편으로, 청량고, 사대부고, 서울과학기술고 등 동북권 명문고가 가까이 있어 학령기 자녀를 둔 수요자들에게 인기가 많을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제기동 일대는 노후된 주택들이 많이 있는 구도심으로, 외부 환경에 쾌적하지 못한부분이 있습니다.

제기동 아이파크 분양가 – 서울 동북권 최고 수준, 소형 기준에서도 고분양가
서울 한복판에 1군 브랜드, 초역세권 이면 고분양가는 예상이 됩니다.
다만 이 고분양가가 시장에서 얼마나 흡수되고 녹여질것인가가 중요한거 같습니다.
제기동역 아이파크 분양가를 살펴보면
전용 59㎡는 최고 약 11억 4,600만 원으로 확인되며, 공급면적 기준 평당 약 4,602만 원에 달합니다.
이 분양가는 강남 외 지역에서도 상당히 높은 수준으로, 서울 동북권 내에서 최고 수준입니다.
전용 44㎡는 7억 5,000만 원8억 원대, 51㎡는 9억10억 원,
높은 분양가이지만 서울 한복판 신축 아파트, 브랜등, 역세권 등 입지를 따져보면 충분한 가치가 있어 보입니다.
주변 시세 – 실거래가 기준 1억~2억 원 이상 높은 수준
주변에 위치한 경쟁 단지들과의 실거래가 비교를 통해 제기동역 아이파크의 분양가를 상대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 용두 롯데캐슬리치 (85㎡, 2025년 6월): 실거래가 약 9억 9,000만 원
- e편한세상 청계 센트럴포레 (81㎡, 2021년 11월): 실거래가 약 11억 5,000만 원
- 청계와이즈밸리 (82㎡, 2022년 6월): 실거래가 약 9억 3,000만 원


위와 비교해볼 때,
제기동역 아이파크의 59㎡가 11.4억 원대로 책정된 점은 확실히 높게 느껴집니다.
동일 면적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실거래가 기준 1억~2억 원 이상의 가격 차이를 보이고 있죠.
분양이 잘 되면 이 지역의 랜드마크로 시세를 이끌어 갈것으로 보입니다.
실거주는 가능, 투자 목적은 더욱 신중하게
제기동역 아이파크는 초역세권 입지, 1군 브랜드 프리미엄, 서울 중심 신축의 희소성이라는 세 가지 강점을 갖추고 있습니다.
실거주 목적의 수요자라면 높은 분양가에도 불구하고 입지와 편의성을 고려해보겠지만
투자 목적이라면 인근 단지의 실거래가 추이, 향후 입주 시점의 매물 동향, 소형 아파트의 전세 수요 여부 등을 모두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지금 부동산 대출 규제로 시장이 꺾여 있는것도 고려해야 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
보금자리론 40년 조건 – 신혼부부가 받을 수 있는 기준 알아보기